-
[GA] Google Analytics 맞춤 보고서[UA]Google Analytics 2022. 1. 7. 02:34
이번에는 맞춤 보고서를 이용해 보자. 맞춤 보고서는 말그대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이용해 보고서를 만든다는 것이다. GA를 한번 살펴보면 알겠지만 데이터들이 엄청나게 많이 있다. 그것들을 하나씩 찾아가며 보기에는 불편하다. 그래서 맞춤 보고서를 이용해 원하는 데이터를 설정해 볼 수 있다.
우선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부터 설명하고 시작하자.
- 측정기준(Dimensions) : 측정기준은 데이터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입니다.
예 ) 국가, 언어, 소스, 매체, 페이지 등등...
- 측정항목(Metricsi) : 측정항목은 평균, 비율 등 정량적 측정값입니다.
예 ) 세션, 조회수, 방문자, 광고 수익 등등...
아래 링크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자.
1. 새 맞춤 보고서
자 이제 맞춤 보고서를 이용해보자.
2. 맞춤 보고서 만들기 (탐색기)
맞춤 보고서를 들어가면 유형이 있는데 탐색기 - 플랫표 - 방문자 분포 3가지가 있다 하나씩 해보며 무엇이 다른지 확인해보자.
이제 요일별,시간별 세션을 파악해보자.
- 맞춤 보고서 만들기 : 제목 입력 → 보고서 이름입력 → 유형 선택 → 측정항목 추가 → 측정기준 추가 → 저장
- 측정항목/기준 추가 : 추가 클릭 → 원하는 항목 타이핑 → 목록에서 클릭 해서 추가해주면 된다.
2-1. 맞춤 보고서 확인 (요일 이름)
아래처럼 요일별에 대한 세션이 나온다. 그러면 어느 요일이 세션이 제일 많은지 파악이 되었다.
2-2. 맞춤 보고서 확인 (시간)
위 세션이 제일 많은 Wednesday를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시간대별 세션이 나온다. 그럼 어느 시간데 세션이 제일 많은 것을 확인이 가능하다.
탐색기 유형은 GA 표준 보고서다. 측정기준이 드릴다운이 되어 보고서가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획득, 잠재고객, 유형 등 다른 보고서를 봐도 다 드릴다운 형식으로 되어있다.
3. 맞춤 보고서 만들기 (플랫 표)
이번에는 유형 플랫 표로 만들어 보자. 설명은 위에서 다했으니 넘어가도록 한다
3-1. 맞춤 보고서 확인
이번에는 요일과 시간,세션이 같이 나와 한번에 보인다. 문제는 요일별 시간 세션의 데이터의 열이 우측 하단을 보면 168개나 된다. 탐색기와 플랫 표 장/단점이 있으니 데이터에 맞춰 잘 사용해보자.
4. 맞춤 보고서 (방문자 분포)
이번에는 조금 다른 측정기준이 있다. 여기는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측정항목에는 위치기반 측정기준이 정해져 있다. 한국을 기준으로 측정기준은 지역과 도시 2가지 측정기준이 있다. 더 크게 전세계를 선택하면 측정기준은 대륙, 아대륙, 국가, 도시로 측정기준이 정해진다. 한번씩 해보며 확인해보자.
4-1 맞춤 보고서 확인
한국을 기준으로 어느 지역 세션이 많은지 지도와 표로 확인 가능한 유형이다.
각 유형마다 보고서가 다른것을 확인했다. 측정기준, 측정항목이 무수히 많으니 많이 보고 많이 활용해 좋은 보고서가 나올 수 있도록 많이 해보도록 하자. 다음에는 더 많은 주제로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UA]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Google Analytics 데모 계정 (0) 2022.01.07 [GA] Google Analytics T스토리 연결 (0) 2021.12.29 [GA] Google Analytics 계정 생성 (0)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