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는 아마존 EC2와 같은 GCP 에서 환경을 구축해보도록 할것이다. 지금 시작이라 하나씩 구축해 나아가 보자.
GCP 란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GCP)은 구글 검색과 유튜브와 같은 최종 사용자 제품을 위해 내부적으로 구글이 사용하는, 동일한 지원 인프라스트럭처 위에서 호스팅을 제공하는 구글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플랫폼 제공자들은 단순 웹사이트에서부터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일련의 프로그램들을 빌드하기 위한 개발자 제품들을 제공한다.
1. 구글 클라우드 접속
위와 같이 $300의 무료 크레딧이 제공되니 활용도 잘해보도록 하자.
아랭 링크로 접속하면 된다.
- 구글 클라우드
2. 프로젝트 생성
아래 순서에 맞게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 해주자. 만들어주면 방금 만든 프로젝트로 설정해주고 진행하자.(첫 번째 그림처럼 프로젝트명이 방금 만든거로 나와야한다.)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진행이 가능하다.
3. 인스턴스 만들기
3-1 VM 인스턴스
아래 그림처럼 좌측 메뉴를 누르고 순서대로 클릭하여 들어가도록 하자.
3-2 인스턴스 만들기
위와 같이 입장하면 인스턴스 만들기 창이 나올것이다. 그럼 이제 만들어 보자.
4. 인스턴스 설정
이제 인스턴스 설정을 해주도록 하자. 하나씩 살펴보며 자기에 맞는 설정을 하면 된다.
4-1
- 인스턴스 이름
- 리전 서울 영역은 잘 모르지만 상관없다고하니 하나 택하자.
- 일단 기본적인 유형과 시리즈로 해보도록 하자. 나중에 바꿀수 있으니 블로그에 남겨두겠다.
4-2 부팅 디스크 설정
이제 운영체제와 버전 부팅 디스크 유형 등등 자신에 맞게 설정해주자.
4-3 엑세스 범위 및 방화벽 설정
모든 Cloud API에 대한 전체 엑세스 허용은 구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API를 MV로 호출 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니 허용으로 설정해 주었다. "모든 Cloud API에 대한 전체 엑세스 허용"은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이 불가하다고 알고있다. 그러니 잘 설정해 차질 없기를 바란다.
5. 확인 및 실행
시작/재개 클릭하면 조금 기다리면 켜졌다는 알림이 뜰것이다. 그러면 SSH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나온다!
이제 AWS와 동일하게 아나콘다,주피터등 설치를 해보도록하고 다른 부가 기능까지 블로그해보자. 제일 먼저 할건 아나콘다와 주피터 설치이므로 그거에 관련된것을 블로깅 바로 해보도록 하겠다.